[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생생정보통 > 소식지


tt1.jpg
t1.jpg

[2017년 7~8월 / 매주 목요일 / 10시(8회기) / 2층 대강당]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2017년 프로그램 하계방학을 맞이하여 8회기동한 대전광역시 체육회 생활체육 프로그램 보급 사업으로 ‘플로어컬링’ 교실을 진행하였습니다. ‘플로어컬링’은 ‘컬링’이라는 스포츠를 아이스링크 없이 실내체육관 마루에서 생활체육으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신개념 스포츠로 기존에 쉽게 할 수 있었던 ‘당구’, ‘게이트볼’ 과 같이 어르신들이 생활체육으로 즐길 수 있도록 개설된 생활체육스포츠입니다.

프로그램 참여자 어르신들은 경기규칙, 스톤을 굴리는 자세, 팀원과 협동하여 점수를 획득하는 법 등을 배우며 시간가는 줄 모르고 새로운 스포츠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늦은 나이지만 배움의 욕구가 많은 어르신들께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다양한 취미여가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삶을 다양하고 즐겁게 채워갈 수 있도록 지원 해 나가겠습니다.

  • 20.jpg
  • 21.jpg

t2.jpg

[2017년 07월 21일(금) / 13시 / 복지관 외부 계족산 산책로]


복지관 외부에서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노인전문자원봉사프로그램 ‘다사랑’노인공연봉사대 어르신들의 ‘따뜻한 미니음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공연은 오카리나 봉사대와 하모니카 봉사대가 함께하여 오카리나의 맑은소리와 하모니카의 멋진 소리가 번갈아 울리는 풍성한 공연이었습니다. 공연 곡으로는 ‘Amazing Grace’, ‘오빠생각’, ‘숨어 우는 바람소리’, ‘바위섬’, ‘안동역에서’, ‘개똥벌레’, ‘갑돌이와 갑순이’, ‘천년바위’, ‘아름다운 것들’, ‘울어라 열풍아’, ‘행복이란’, ‘홀로아리랑’ 등 동요부터 트로트까지 다양한 곡들이 연주되었습니다.

공연봉사대 참여자 어르신들은 이번 공연을 위해 수시로 복지관에 모여 연습을 진행하며 ‘우리가 뒤늦게 악기를 배웠지만 이로 인해 지금 무언가 함께 할 수 있어 행복하다’는 감정들을 나누며 서로 독려하며 공연을 준비하였고 이러한 과정들이 공연을 잘 마칠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은 앞으로도 ‘다사랑’공연봉사대 참여자 어르신들이 지속적으로 악기를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봉사활동 하며 자조적인 모임을 지속하고, 자신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응원하겠습니다.

  • 22.JPG
  • 23.JPG

t3.jpg

[2017년 07월 21일(금)~08월 02일(수) / 12시~13시 / 신대동 띠울석갈비]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간담회 및 중간평가회를 실시하였습니다. ‘참여자 간담회 및 중간평가회'를 통해 상반기 참여자 만족수준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하반기 사업운영에 적극 반영하고자 참여자만족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참여자와 담당자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건의사항과 고충 등을 파악하여 적극적인 활동을 도모하였습니다.

약 6일간에 걸쳐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어르신의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는 박수범 대덕구청장도 참석하여 참여자 어르신들과 소통하였으며, 이 날 행사에 참석한 김영자(76세,여)어르신께서는 "일자리에 참여하는 것도 감사하게 생각하는데 복날에 맞춰 간담회에서 갈비탕도 먹고, 그동안 일하면서 있었던 일을 담당자와 이야기 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운 시간이었다."고 전했습니다.

계속해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수요처 간담회도 준비 중이며, 앞으로 추경사업을 통해 약 100여명의 참여자를 추가 모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24.jpg
  • 25.jpg

t4.jpg

[2017년 07월 26일(수) / 10시 /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2층 대강당]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노노케어(연중) 참여자 활동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활동교육을 통해 혹서기 안전예방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만성질환협회와 연계하여 평강정형외과 허성초 원장님을 모시고 노인성 질환인 관절질환에 대한 건강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약 600여명의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교육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유익한 활동교육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26.jpg
  • 27.jpg

t5.jpg

[2017년 08월 11일(금) / 10시~14시 / 오정동 농수산물시장]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은 오정동 농수산물시장에서 노인일자리 활성화 지원사업인 카페트럭 “be MY Friend”가 일일찻집을 열었습니다.

김형식 관장님께서는 “어르신들의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적극참여해주신 오정동 농수산물시장 상인들을 비롯하여 많은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드린다.” 며, “어려움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협조해주시는 많은 분들 덕분에 사업이 계속해서 대덕구 내 다양한 장소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일자리에 참여 중이신 어르신들께서는 “상인들도 카페트럭이 시장에 들어오는 날만 기다린다.”고 전했으며, 시장 상인들도 일자리 활성화에 적극 참여해 주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마련된 수익금은 전액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과 운영에 사용되며, 카페트럭 “be MY Friend”는 9월부터 매주 월요일마다 오정동 농수산물시장에서 일일찻집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 28.jpg
  • 29.jpg

t6.jpg

[2017년 08월 23일(화) / 10시 30분 / 2층 강당]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2017년 국가유공자 건강‧문화 프로그램 '두배 더, 행복한 오늘' 미술프로그램을 7월 26일(수), 8월 9일(수), 8월23일(수) 총 3일 3회기동안 진행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료로 총 3회기동안 진행된 미술프로그램은 1회기<계절에 활용성이 높은 자신만의 부채 꾸미기>, 2회기<반짝반짝 비춰지는 그림 표현하기>, 3회기<천연재료쪽을 이용한 나만의 손수건 표현하기>로 진행되어 어르신들과 즐겁고 감각적인 활동을 함께하였습니다. 함께한 어르신들 모두 활동시간동안 자신의 작품을 멋있게 만들기 위해 정성을 다하였으며, 작품이 완성된 후에는 함박웃음을 지으며 행복해 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국가유공자 김ㅇㅇ 어르신은 "날이 더운날도 많고, 우중충하게 비도 많이와서 짜증도나고 우울했는데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을 함께하게 되어 너무 즐겁습니다. 또, 미술강사님이랑 자원봉사자 선생님이 잘 알려주신 덕분에 예쁜 부채랑 손수건도 만들게 되서 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라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2017년 건강‧문화 프로그램 '두배 더, 행복한 오늘'은 6월부터 진행되었으며 11월까지 총 5개월 동안 진행될 예정입니다.

  • 30.JPG
  • 31.JPG

t7.jpg

[2017년 08월 24일(금) / 10시 / 2층 강당]


2017년 5월부터 15회기동안 진행된 시니어리더십교육프로그램 ‘스토리마술’교육에 참여한 15명의 어르신들에게 스토리마술 수료증을 수여하는 수료식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열심히 배운 스토리마술을 배움에서만 그치지 않고 대덕구 내 서오어린이집 원아 35명을 초대하여 발표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서오어린이집 원아들을 환영하기 위해 스토리마술강사님과 참여자 어르신들이 직접 풍선을 불어 강당을 꾸미고 멋진 마술발표를 위해 최종리허설을 진행하는 등 열심히 준비하였습니다. 신호등마술, 똥 마술, 목걸이 마술 등 다양한 스토리마술이 진행되어 관람하는 아이들도 ‘수리수리 마수리, 얍’이라고 주문을 외우며 어르신들과 함께 마술을 즐기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어르신들도 내가 배운 마술을 통해 아이들과 직접 소통하며, 늦은 나이지만 배움의 소중함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32.JPG
  • 33.JPG

t8.jpg

[2017년 09월 09일(토) / 10시~16시 / 대덕구송촌평생학습원]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 대덕구송촌평생학습원에서 주관하는 “대덕구 북적북적 도서관 축제”에 노인일자리 활성화 지원사업 “비 마이 프렌드”가 함께 참여했습니다.

노인일자리 활성화 지원사업인 카페트럭 “비 마이 프렌드”는 어르신들의 사회활동참여를 위한 대전광역시 지원 사업으로 2016년 1호차를 시작으로 2017년 차량 1대를 더 늘려 현재 1,2호차 총 2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대덕구 북적북적 도서관 축제”에 1,2호차가 모두 참여하여, 1호차에는 음료와 콩빵, 2호차에는 어묵꼬치와 떡볶이 등의 먹거리를 하였습니다.

김형식 관장님께서는 “대덕구송촌평생학습원에서는 어르신들의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축제가 없는 평상시에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해주고 있으며, 대덕구송촌평생학습원을 오고가는 많은 이용자들의 관심 또한 일자리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 늘 감사한 마음이다.” 고 전했습니다.

  • 34.jpg
  • 35.jpg
  • 36.jpg

t9.jpg

[2017년 09월 13일(수) / 10시 / 2층 강당]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4개 사업단(에버그린시티팜, 나눔봉사단, 행복디딤돌, 희망나래)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법률교육 및 상담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한국수자원공사 법무처 대표변호사인 ‘안승용’ 변호사가 진행하였으며, 이 날 교육내용은 사전조사를 통해 참여자 어르신들께서 교육받기를 원하는 분야의 법률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개인상담을 원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사전에 상담일지를 작성하여 개인상담을 신청하였으며, 당일 교육과 함께 상담도 진행되었습니다. 개인상담을 받은 어르신들뿐만 아니라 교육을 받은 많은 어르신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 한국수자원공사 법무처의 재능후원으로 모든 교육과 상담은 무료로 진행되었습니다.

한국수자원공사에서는 꾸준한 후원활동을 통해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며, 복지관을 이용하는 많은 어르신들도 한국수자원공사에 감사한 마음을 표하고 있습니다.

  • 37.jpg
  • 38.jpg

t10.jpg

[2017년 09월 14일(목) / 20시~22시 / 대흥동 상상아트홀]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어부바’연극교실 참여자 어르신들과 동구 대흥동 ‘상상아트홀’에서 진행되는 연극 ‘소풍가다 잠 들다.’를 관람하고 왔습니다. 평소 연극교실수업을 통해 하반기 연극 표회를 준비하고 계시는 참여자 어르신들이기에 다른 관람객들보다 더 설레는 마음으로 연극 람을 진행하였습니다. 멋진 배우들의 연기를 보며 응원하고 울고 웃으며 연극 관람을 마치고, 배우들과 기념사진을 찍기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평소 연극교실 참여자 어르신들은 연극을 연습 해 오면서 무대에 서기 위해 얼마나 많은 연습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체험학습을 통해 연극배우들의 연기를 보고 대화를 나누는 것에 있어서 더 뜻 깊은 체험학습이 되었습니다.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은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이 지속적으로 문화예술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두 배 더 행복한 삶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항상 노력 해 나가겠습니다.

  • 39.JPG
  • 40.JPG

t11.jpg

[2017년 09월 15일(금) / 14시 / 대덕구평생학습원]


대덕구노인종합지관에서는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3개 사업단(꿈꾸는도서관, 아이사랑, 실버아름다운보람)의 9월 활동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활동교육에서는 혹서기 단축근무가 종료되어 9월부터 정상근무가 진행됨에 따라 활동시간과 일지 작성법 등을 교육하였습니다.

또한, 대덕구평생학습원과 연계하여 영화 ‘국제시장’을 감상하였으며, 참여자들의 세대감성에 맞는 내용을 통해 잠시나마 지난날의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처럼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을 통해 어르신의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어르신의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고, 시대변화에 따른 사회적응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41.jpg
  • 42.jpg

t12.jpg

[2017년 09월 15일(금) /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2층 강당]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09월 15일(금) 2017년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신규대상자 설명회를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 새로 대덕구로 전입하신 어르신들과 올해 만 65세 이상이 되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설명회는 대덕구청장, 대덕구노인복지관장의 인사말로 시작하여 설명회, 레크리에이션, 치매선별검사 등 다양한 시간으로 준비되었습니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ㅇㅇ어르신은 "치매선별검사도 하고 재밌는 레크리에이션 덕분에 마음껏 웃고갑니다."라며 설명회에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43.JPG
  • 44.JPG

t13.jpg

[2017년 09월 16일(토) / 10시~16시 / 회덕향교]


대덕구평생학습원에서 주관하는 “회덕향교 樂 한마당 축제” 에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노인일자리 활성화 지원사업 “비 마이 프렌드”가 함께 참여했습니다.

지난 “대덕구 북적북적 도서관 축제”에 이어 이번 “회덕향교 樂 한마당 축제”에서도 1,2호차가 모두 참여하여, 1호차에는 음료와 콩빵, 2호차에는 어묵꼬치와 떡볶이 등의 먹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김형식 관장님께서는 “회덕향교를 알리는 뜻 깊은 축제에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들의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카페트럭 ”비 마이 프렌드“를 초대해주어서 감사하고, 회덕향교가 널리 알려지는 만큼 카페트럭 ”비 마이 프렌드“도 많이 알려지기를 기대한다.” 고 전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마련된 수익금은 전액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과 운영에 사용되며, 카페트럭 “비 마이 프렌드”는 대덕구 내 다양한 장소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 45.jpg
  • 46.jpg

t14.jpg

[2017년 09월 19일(화) / 09시 30분 ~ 16시 / 청주공예비엔날레]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미담’미술교실 참여자 어르신들과 청주에서 진행되는 청주공예비엔날레를 관람하러 다녀왔습니다. 청주공예비엔날레는 2년마다 진행되는 전시회로 올해 10회째 진행되는 규모가 큰 전시회입니다.

참여자 어르신들은 생각했던 것 보다 큰 규모의 넓은 전시회장을 관람하고 도슨트를 예약하여 여러 가지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들으면서 문화예술을 흠뻑 즐길 수 있었습니다. 미술교실 시간에 참여자 어르신들이 정성껏 자신만의 작품들을 완성하며 즐거움과 보람을 느꼈던 만큼 다른 작가들의 많은 작품을 보면서 작품을 만들어 전시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있었을까 감탄하기도 하고, 작가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에 즐거움을 느끼며 관람하였습니다.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은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이 지속적으로 미술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예술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좀 더 풍요로운 삶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해 나가겠습니다.

  • 47.jpg
  • 48.jpg

t15.jpg

[2017년 09월 20일(수) / 13시~15시30분 / CGV대전복합터미널점]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CJ CGV 주최하고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하는 2017년 CJ CGV 도움지기사업 「9월 시니어 노블데이」가 어르신 105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영화관람 장소는 CGV대전복합터미널점으로 최근 개봉한 「군함도」를 관람하며 여가생활이 부족했던 어르신들에게 무료 영화관람의 기회 제공을 통하여 문화생활을 지원하고 사회와의 소통 기회를 제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르신들의 편의를 위해 노력해주신 CGV관계자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대덕구 노인종합복지관은 앞으로 더욱 더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참여자 분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49.jpg
  • 50.jpg

t16.jpg

[2017년 09월 29일(금) / 10시30분 ~ 13시00분 / 대덕문화체육관]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대덕구(구청장 박수범)가 주최하고 대덕구노인종합복지관(관장 김형식)이 주관한 '제 21회 노인의 날‘ 기념식 및 경로위안잔치 기념행사를 09월 29일(금) 대덕문화체육관에서 대덕구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 1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행사는 오카리나(다사랑 공연봉사대), 노래/율동(아해뜰어린이집), 노래(안은채) 등 식전 행사를 시작으로 노인복지 증진에 기여한 충효예교실, 효행자, 효실천단체, 모범노인단체, 모범장수어르신 27명에 대한 구청장 표창이 수여되었습니다.

식후행사로는 어르신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민요, 가요 등 평양아리랑예술단의 축하공연과 어르신들에게 중식을 제공했으며, 행운권 추첨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상품이 제공되었습니다.

  • 51.JPG
  • 52.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