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장애인복지관] PNF(고유수용성 신경근 촉진법) 치료란? > 소식지


0.jpg
6.jpg
최○호씨는 2009년 뇌출혈로 인한 뇌병변장애(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이용자로 마비된 팔다리의 움직임을 개선하고 싶어 2018년 10월부터 물리치료를 시작했습니다.
먼저 팔의 움직임은 근력의 약화로 인해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많이 보였습니다. 이 움직임을 개선하기 위해 PNF1) 치료기법 중 하나인 대각선 패턴을 이용하여 팔의 정상적인 움직임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완벽한 범위의 운동은 불가능하더라도 팔의 움직임은 이전보다 수월해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음으로 다리의 움직임은 강직으로 인해 일어서거나 보행을 할 때 균형을 잡기 어려운 모습을 많이 보였습니다. 강직의 감소와 균형능력의 증가를 위해 앉은 자세에서 PNF 치료기법 중 하나인 안정화 기법을 이용하여 체간의 근력운동을 함으로써 균형능력을 증가시켜 이전보다 균형을 잡는데 수월해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PNF 치료기법을 통해 뇌병변 후유 장애의 완벽한 치료는 불가능하지만 지속적인 치료를 함으로써 일상생활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1.jpg
글 _ 물리치료사 안효성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