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각장애인복지관] 시복이에피소드(울산시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울산의 시각장애인 이동수단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소식지


00.jpg

05.jpg


시복이는 갑작스레 쌀쌀해진 날씨 탓에 심한 감기에 걸리고 말았습니다. 감기몸살로 인해 병원에 가서 진료라도 받고 싶은 마음에 용기를 내어 혼자 스스로 병원에 찾아갈 방법이 있는지 시각장애인복지관으로 전화 문의를 했습니다.


시복이: 안녕하세요? 복지사님! 콜록콜록 제가 지금 감기에 걸려서 병원을 가야 하는데요. 저희 집에 찾아와서 병원까지 데려다 줄 이동차량을 섭외할 방법이 있을까요?


나적극 복지사: 아니, 감기에 걸리셨다고요? 저런, 힘이 많이 드시겠네요.

시복이: 네. 원래는 도와주시는 활동지원 선생님이 계시는데 오늘따라 하필이면 개인적인 볼일이 있으셔서 오지 못하셨네요.

나적극 복지사: 그래요. 그럼 방법을 안내해 드릴게요. 울산시각장애인복지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시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라는 곳으로 전화를 해서 차량을 이용할 수 있어요.

시복이: 아하!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그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나적극 복지사: 네. 우선 052)268-4080번으로 전화를 거신 후 배차 하시는 선생님께 차량 이용시간과 목적지를 말씀해주시면 되요. 아참! 이용 가능 대상은 울산시각장애인복지연합회에 등록되어 있는 시각장애인만 가능한데 다행히 시복이님은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으시니까 충분히 이용이 가능하겠네요.

시복이: 네. 그렇군요. 좋은 방법이네요. 한 가지만 더 물어볼게요. 그럼 이용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나적극 복지사: 아! 제가 요금을 안내 드리지 못했네요. 이용 거리에 따라 요금이 정해지는데요. 5㎞ 미만은 1,000원, 15㎞ 미만은 2,000원, 25㎞ 미만은 3,000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에는 10㎞ 미만은 1,000원, 20㎞ 미만은 2,000원, 30㎞ 미만은 3,000원이라고 하니까 일반 택시요금에 비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다녀오실 수 있겠지요?

시복이: 네. 정말 좋은 방법이네요.

나적극 복지사: 그리고, 시각장애인의 특성을 감안하여 차량을 타고 내릴 때는 출입구나 안내데스크까지 충분히 안내를 해 드린다고 하니깐요. 시복이님 병원 가셔서 치료 잘 받으시고 하루빨리 쾌유되시길 바랄게요.

5-1.jpg

울산시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울산광역시에서 차량 및 예산을 지원받아 시각장애인의 이동 및 개인적인 간단한 민원 등을 지원해주는 기관입니다. 저렴한 이용 요금과 시각장애인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운전원 및 배차원의 존재까지,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시각장애인의 손과 발이 되어주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5-2.jpg
00.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