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륜종합사회복지관] 지역사회통합돌봄사업 > 소식지


0.jpg
b3-0.jpg
b3-01.jpg
12월 14일, 2021년 한 해 동안 이웃을 위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한 후원자·자원봉사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만남의 날’ 행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감사패 수상자 등 최소한의 인원만이 참석하여 소규모로 진행되었습니다.

올해의 우수 후원자·자원봉사자 감사패는 「원주시장상 ㈜강력이앤씨, 김은영 후원자」, 「원주시의회의장상 정해연 후원자, 현영 봉사자」, 「명륜종합사회복지관장상 명륜한의원, 김영숙 후원자, 이지현 봉사자」가 수상했습니다. 또한 정유선 강원도의회 의원이 감사패를 수상했고, 지난 11월 진행되었던 전국사회복지나눔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한 오선기 봉사자의 표창장이 이 날 함께 전달되었습니다. VMS 봉사활동 시간에 따라 발급되는 배지 수여식도 진행됐습니다. 그린배지(200시간) 이지현 봉사자, 실버배지(500시간) 채재영 봉사자, 골드배지(1000시간) 오선기 봉사자와 현영 봉사자까지 총 네 분의 봉사자님이 배지를 받았습니다. 코로나19로 여러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도 결식노인, 아동 등 취약계층을 위해 몸소 봉사활동을 실천해주신 자원봉사자님, 복지서비스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후원자님, 모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b3-1.jpg

b3-02.jpg
2021년 11월 25일, 국민건강보험공단 사회공헌기금으로 조성되어 명륜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명륜동 건강보험 마을관리소가 개소 1주년을 맞이하여 따뜻한 김장 나눔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김장 나눔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명륜종합사회복지관, 명륜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함께 참여하여 명륜1동 독거 어르신 15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하였고, 명륜동 건강보험 마을관리소 마을활동가, 노인인지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 학생 자원봉사자들이 함께하여 김장 나눔 행사의 따뜻함을 더했습니다. 많은 명륜1동의 주민들이 참여하고 관심을 가져준 이번 행사 덕분에 명륜동 건강보험 마을관리소가 명륜1동의 주민들을 위한 소통과 화합의 공간으로서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명륜동 건강보험 마을관리소는 다양한 캠페인 행사를 진행하여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서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b3-2.jpg

b3-03.jpg
2021년 12월 4일 정신건강사회복지에 관심이 있는 원주시 사회복지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사회복지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사회복귀시설,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장애인 재활시설 등 다양한 정신건강 영역을 경험한 ‘아산 좋은이웃 재활시설’의 김선호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정신장애인 교육 및 실무경험 공유를 통해 정신건강사회복지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의 역량강화를 도모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세미나가 특히 더 의미 있는 점이 있다면, 온마을학교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생 자립활동가’의 적극적인 참여로 세미나가 진행되었다는 점입니다. 온마을학교의 강릉원주대학교, 한라대학교 자립활동가는 그동안 초기자립교육 프로그램, 자조모임, 복약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정신장애인 회원들의 자립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다양한 활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온마을학교는 다양한 지역대학교 컨소시엄을 활용하여 정신장애인 돌봄체계를 마련하고, 활동가의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정신장애인과 함께하는 따뜻한 세상을 위해 2022년에도 온마을학교는 지역사회 정신장애인과 함께하겠습니다.

b3-3.jpg
end.jpg
Copyright © StorySend. All rights reserved.